설립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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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은 대안교육 위탁기관으로 지정되어 학교(기관)장의 사전승인을 득하시면, 수업 일수에 상관없이 학기 중에도 출석 인정을 받으며
참여할 수 있습니다.

추진 배경

인터넷·스마트폰 몰입 및 정서·행동 장애 청소년의 입소에 따른 청소년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해당연령의 학력과정 인정
학습에 대한 흥미 유발을 통하여 학습욕구의 지속적인 유지
학교생활 부적응 및 학업중단 위기 예방
개별 교육수준에 맞는 흥미위주의 체계적인 교육 제공

교육과정의 특성

치유 중심의 교육
다양한 공동체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타심을 기르고 자기 정체성 확립
집단상담, 개인상담 등을 통하여 심리적 부적응문제 해결
자율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한 학생 중심의 자치교육 지도
흥미롭고 체계적인 성장 교육
학생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기반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실행하여 발표하는 맞춤식 교육 진행
지식보다 의식의 성장단계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 운영
상담을 통해 자신의 흥미와 관심을 파악하고 스스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다양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학습
전인 교육
교과활동, 자치활동, 심리치료, 여가활동 등을 통하여 바람직한 가치관 확립 및 자아실현
교육 후 적응교육과정과 책임감 있는 역할수행능력 배양
지적능력 배양, 적응능력 강화, 건강한 생활, 철저한 자기관리, 올바른 삶을 영위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

실천방향

교육목표 및 방침

교육목표
인성교육과 다원화 사회에서 더불어 살 수 있는 공동체 의식 함양
치료공동체 환경을 통한 일상생활의 기본소양 습득 및 재사회화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통해 진로방향 모색
정서․심리치료를 통한 자기성찰의 계기 마련 등
자기표현력 향상을 통한 대인관계의 긍정적 변화 도모
교육방침
안전한 환경 제공을 통해 구조와 체계를 통한 교육
사회적 기술습득 및 개별 학습수준에 맞는 교육
신뢰감 형성을 통한 교육
감정표현 및 조절을 통한 교육
개별화된 맞춤형 정서․심리적 치료를 통한 교육

위탁교육 진행절차

수시 전화상담
입교생 모집 공고(홈페이지 게시)
서류접수 및 합격자 면접
최종 합격자 선정
위탁결정 및 소속 학교 통보
수탁 후 교육과정 이수
위탁종료
수탁절차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은 대안교육 위탁기관으로 지정되어 학교장의 승인을 받으면 수업일수에 상관없이 학기 중 참여가능